2D그래픽은 크게 드로우계 프로그램과 페인트계 프로그램 두 가지로 나뉩니다.
드로우(Draw)계 프로그램의 방식은 :
각 점과 점을 잇는 선과 면을 만들어 Object를 생성하는 오브젝트(Object) 지향형 프로그램입니다.
오브젝트 방식의 그래픽 :
오브젝트란 벡터 값을 갖는 그림의 모양을 말합니다. 벡터란 포인트들로 지정되고, 공식에 의하여 포인트들이 연결된 선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. 이미지의 픽셀은 일정한 영역에 고정되어 표현되고, 오브젝트는 포인트의 위치만 정해져 있을 뿐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, 파일의 크기가 큰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오브젝트 방식의 이미지는 해상도에 관계없이 최상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. Illustrator, 3D Studio 또는 3D MAX, CAD 프로그램 등이 속합니다.
페인트(Paint)계 프로그램의 방식은 :
페인트에 필요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물감을 묻혀 직접 색점을 구성하는 비트맵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
비트맵 방식 그래픽 :
포토샵은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습니다.
포토샵은 어떠한 이미지를 스캔 받았거나 빈 도큐먼트 안에 그림을 그리고, 지우고, 또 다른 이미지를 생성시키고 픽셀의 색을 혼합하여 표현합니다.
예를 들어, 빈 공간의 도큐먼트를 생성하여 브러시 툴로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는 그림을 그린 다음 돋보기로 확대해 보면 작은 픽셀들의 거친 계단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. 100%크기의 도큐먼트 안에서 픽셀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해상도가 좋은 것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. Photoshop, Painter 등이 속합니다.
비트맵이미지는 확대시 깨지지만, 벡터이미지는 확대해도 깨지지 않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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