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포토샵/기초 살펴보기

포토샵 파일의 포맷 형식

1.  PSD  :  포토샵의 기본 파일 포맷으로 투명한 레이어, 여러 개의 레이어, 채널 등을 모두 저장할 수 있는 포맷형식으로 다른 파일에 비해 용량이 크지만, 수정이 가능합니다.  웹용 ( jpg, png, gif )이든,  인쇄용 ( eps, tiff )이든 수정 가능한 PSD파일을 저장해 두고,  jpg나 eps로 다시 저장을 해야 수정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.

   "결과물만 있으면 되지, 과정 파일이 왜 필요해?" 하는 분 들도 계시겠지만,  한 번에 OK하는 일은 잘 없어요. 

    글자 하나를 잘 못 치는 실수를 할 수도 있고,  합성하는 이미지를 바꿀 수도 있는 등등…

 

 

2.  Large Document Format ( *.PSB )  :  이름 그대로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포맷형식입니다.

    30,000 Pixel 보다 큰 문서의 대용량 파일은 PSB, TIFF, Photoshop Raw 3가지로만 저장이 가능합니다.

    PSB, TIFF는 레이어 저장이 가능하고,  Photoshop Raw는 레이어가 병합되어 저장됩니다.

 

 

3.  BMP  :  Bitmap의 약자로 윈도우 운영 체제의 기본 그래픽 포맷형식입니다.

 

 

4.  CompuServe GIF  : 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파일 포맷으로 투명도를 지원합니다.

 Transparency 에 체크를 해야만 투명하게 저장됩니다.

 

 

5.  Photoshop EPS  :  인쇄용으로 쓰는 포맷으로 encapsulated postscipt file의 약자입니다.

미리보기 ( Preview )

인코딩: JPEG ( maximum quality )  :  JPEG로 압축 ( 최대 품질 )을 주로 사용합니다. 파일 용량이 많이 줄어 듭니다.

 

※ 포토샵과 일러스트에서 EPS로 저장하여  편집프로그램인 QuarkXpress나 인디자인에서 인쇄용으로 불러 들이는 포맷형식이지만,  지금의 상위 버전 쿽과 인디자인에서는 EPS는 물론  PDF, PSD, AI 파일까지 불러 올 수 있습니다.

 

 

6.  JPEG  :  이미지의 질은 조금 떨어지지만 압축률이 높고 파일 용량이 작아 웹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포맷형식입니다.

품질 ( Quality )과 용량은 비례하고,  압축률은 반비례합니다. 

Low 파일을 선택하면  :  압축률이 높아 파일의 용량은 작아지고, 품질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. 이미지 손상이 많이 됩니다.

퀄리티는  :  Maximum,  포맷 옵션은  :  Baseline ("Standard") 를 선택해야 이미지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 Progressive에 체크가  되면 웹에서 이 파일을 화면에 띄우기 위해 읽어들이는 단계를 설정하게 됩니다.  지정된 Scans 수만큼 웹에서 순차적으로 이미지가 나타납니다.  PNG파일 포맷 옵션 창의 Interlaced에 체크된 것과 비슷합니다.

 

 

7.  Photoshop PDF  :  Acrobat에서 사용되는 포맷 형식인 PDF로 저장됩니다.  

    Photoshop PDF로 저장된 텍스트는 아크로뱃에서 열어 확대해도 깨지지 않습니다.

Adobe PDF Preset의 부메뉴 선택사항은 품질을 나타냅니다. 

보통 품질 프린트용 ( High Quality Print ), 인쇄용 ( Press Quality ), 웹용 ( Smallest File Size ), PDF/X ( PDF 검증 확인 )

 

 

8.  PNG  :  투명도를 지원하는 파일 포맷입니다.  CMYK 모드,  Duotone 모드에서는 저장이 안됩니다.

 Interlaced에 체크를 하여 저장하면  웹에서 이미지가 점진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