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일러스트/기초 살펴보기

일러스트 색상( Color ) 별색( Spot ) 만들기

1.  일러스트를 실행시키고,  File 메뉴 > New를 클릭합니다.  [  Ctrl + N  ]

 

2.  신규 도큐멘트창에서  Size에 A4를 선택하고  OK를 클릭합니다.

 

 

3.  Window 메뉴 > Swatches를 클릭합니다.

 

 

4.  Swatches 패널에 등록된 색상 중  빨강색을  별색으로  바꿔 보겠습니다.

    Swatches 패널에서 빨강색을 클릭하여 선택하고,  Swatches 패널 부메뉴 > Swatch Options...을 클릭합니다.

    또는  빨강색을 더블클릭하여  Swatch Options창을 띄웁니다.

    Swatch Options창에서  Color Type  :  Spot Color를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.

▲ CMYK색상이  별색 ( Spot Color )으로 바뀌었습니다.

    Swatches 패널을 보면 빨강색 컬러 박스가  → 별색 컬러 박스  모양으로

   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   은 별색 컬러 박스 표시입니다.  ( 흰색 삼각형에 검은점이 붙어 있습니다. )

 

▲ Color 패널을 보면  CMYK 모드였던 빨강색이  Tint 모드인  별색 ( Spot )으로 바뀌었습니다.

    슬라이더를 이용하여  별색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5.  별색으로 바뀐 빨강색을  다시 등록된 CMYK 색상으로 변환시키려면 

    별색이 된 빨강색 컬러 박스를  더블클릭하여  Swatch Option창을 띄웁니다.

    Color Type  :  Process Color를 선택하고,  Global 체크된 것을 해제하고  OK를 클릭합니다.

▲ 원래의 CMYK 색상으로 바뀌었습니다.

 

※  Swatch Option 창에서  Global을 체크하게 되면  컬러 박스 오른쪽 하단에 흰색 삼각형이 붙습니다.

컬러 박스가   모양으로 나타납니다.

이런 모양의   흰색 삼각형이 붙은 ( 글로벌이 체크된 CMYK 색상 ) 색상이  오브젝트에 적용되었을 때,  

이 색을  Swatch Options 창에서 수정하게 되면 이 색이 적용된 모든 오브젝트의 색상도 한꺼번에 같이 수정됩니다.

 

 

6.  별색으로 바뀐 빨강색을  CMYK 색상으로 변환시키는  또 다른 방법은? 

    Color 패널에서  오른쪽 상단의  Spot Color 아이콘과  CMYK 아이콘을 각각 클릭하면 

    Tint 모드에서 → CMYK 모드로 변환되면서  CMYK 색상으로 바뀝니다.

 →

▲ 5번의 색변환은 등록된 색을  등록된 채 변환시킨 것이고, 

    6번의 색변환은 등록된 별색을  등록되지 않은  신규 CMYK 색상으로 변환시킨 것입니다.

 

 

※  별색은  CMYK 4도 분판 출력 외에  금색이나 은색같은  별도의 색을 추가하여 인쇄하고자 할 때 

     별색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※  일러스트 오브젝트에 사용된 별색을  QuarkXpress나  인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불러 들이면

     해당 별색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.